Amazon Lex : 딥러닝 기술의 대중화 선언 ‘아마존 렉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대화형 인터페이스, Alexa와 동일한 딥 러닝 기술 기반

Amazon Lex는 음성 및 텍스트를 사용해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구현하는 신규 서비스입니다. Amazon Lex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자동 음성 인식(ASR : Automatic Speech Recognition), 텍스트의 의도를 이해하는 자연어 처리(NLU :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라는 첨단 딥 러닝 기능을 제공하므로, 상당히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과 생생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갖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Amazon Lex에서는 Amazon Alexa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딥 러닝 기술을 모든 개발자에게 제공하므로 정교한 자연어 대화형 봇(“챗봇”)을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 Introducing Amazon Alexa >

Amazon Alexa(아마존 알렉사)는 아마존의 스마트 스피커 ‘아마존 에코(Amazon Echo)에 탑재된 인공지능(AI) 음성 인식 비서 서비스 입니다.
음성 인식과 자연어 처리는 컴퓨터 공학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어려운 과제 중 일부이며 대규모 데이터와 인프라에서 정교한 딥 러닝 알고리즘을 훈련해야 합니다. Amazon Lex(아마존 렉스)는 모든 개발자가 Amazon Alexa의 성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딥 러닝 기술을 대중화합니다. Amazon Lex를 사용하면 이러한 기술을 강화하여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혀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Amazon Lex at Business >

아마존 웹서비스 플랫폼(AWS Platform) 상에서 지원되는 Amazon Lex는 기본적으로 AWS Lambda, AWS MobileHub 및 Amazon CloudWatch와 통합될 뿐만 아니라 Amazon Cognito, Amazon DynamoDB 등의 AWS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여러 가지 다른 서비스 통합도 가능합니다.
또한, Amazon Lex는 사용이 간편한 콘솔을 제공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대화형 인터페이스 구현을 지원하고 있으며, 챗봇 개발부터 테스트 및 배포에 이르는 모든 작업을 콘솔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Amazon Lex는 완전관리형 서비스이기 때문에 인공지능(AI)의 버전 업그레이드 관리나 사용자 참여가 늘어나더라도 봇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인프라 관리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마존 렉스 활용 범위

< 애플리케이션 봇 >

Amazon Lex의 뛰어난 음성 인식 및 자연어 이해 기능은 강력한 인터페이스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구현하는 데 전혀 손색 없습니다. 봇 개발을 위한 음성 또는 텍스트 챗 인터페이스를 모바일 디바이스에 추가하여 은행 계좌에 액세스하거나, 티켓을 예매하거나, 음식을 주문하거나, 택시를 부르는 등 고객이 다양한 기본 활동을 영위하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Amazon Lex는 Amazon Cognito와 통합되어 사용자 관리, 인증 및 모든 디바이스 동기화를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 콜 센터 봇 >

Amazon Connect 콜 센터에서 Amazon Lex 챗봇을 사용하면, 발신자가 상담원에게 이야기하지 않고도 암호 변경, 계정의 잔액 요청 또는 일정 예약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챗봇은 자동 음성 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능을 사용하여 발신자의 의도를 인식합니다. 발신자가 특정 문구를 말하지 않아도 최적의 (8kHz) 전화 오디오 샘플링 주기로 사람의 음성을 인식하고 발신자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Amazon Lex는 AWS Lambda 함수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쿼리하고, 발신자에게 다시 정보를 제공하고, 요청에 따라 업데이트를 수행합니다. Amazon Lex 챗봇은 컨텍스트를 유지하고 대화를 관리하며 대화에 따라 동적으로 응답을 변경합니다.

< 사물 인터넷(IoT) >

Amazon Lex는 급속히 증가하는 사물 인터넷(IoT) 분야의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위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대화식 사용자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및 디바이스에서 웨어러블 및 가전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장에서 완전히 새로운 대화식 제품 카테고리를 위한 기회가 새롭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 정보 봇 >

Amazon Lex를 사용하여 사용 예약, 최신 뉴스 업데이트, 경기 점수, 날씨 등 일상적인 고객 요청을 위한 챗봇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개발을 마친 후에는 Amazon Lex 봇을 모바일 디바이스, 채팅 서비스 및 IoT 디바이스에 배포할 수 있으며, 다양한 메시지 서식이 지원됩니다.

< 엔터프라이즈 생산성 봇 >

Amazon Lex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챗봇을 개발하여 공통적인 작업 활동을 능률화하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원들은 Salesforce의 판매 데이터를, HubSpot의 마케팅 성과를, 그리고 Zendesk의 고객 서비스 상황을 챗봇을 통해 직접 몇 분만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Amazon Lex에서는 AWS Lambda 함수를 통해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생산성 도구에 연결하도록 봇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존은 렉스(Amazon Lex)를 서비스 함으로써 애플 Siri 및 구글 Assistant를 뛰어넘는 스마트 에이전트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자사가 연구 개발한 딥 러닝 기술을 대중화 함으로써 남들과 차원이 다른 신기술 생태계를 선언하며 4차산업혁명의 시장에서 또 한 걸음 도약했습니다.
AWS가 준비해 내놓는 AI 기술은 ‘서비스’와 ‘플랫폼’ ‘프레임워크’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개발자 누구나가 쉽게 AI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는 ‘서비스’, 기존데이터로 맞춤형 추론 모델을 구축하려는 고객에게 AI 자원을 제공하는 ‘플랫폼’, ‘알파고’와 같은 고차원의 기술을 연구 개발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가 그것 입니다.
그중 ‘서비스’는 일반적인 기업과 개발자가 손쉽게 AI 기술을 응용 할 수 있는 완성관리형이기에 저희 회사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AWS에서 선보인 AI 3종 서비스 ‘폴리(Polly)’, ‘리코그니션(Rekognition)’ 그리고 ‘렉스(Lex)’에 대해서 더 자세한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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