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S

디지털라이제이션 Pt.1 : 디지털 카탈로그 #01

Sonia by Sonia Rykiel. 2014 SS Digital Catalogue

“더 이상 오프라인에 고객은 존재하지 않는다.”

– 산업계의 화두(話頭) 디지털라이제이션  –

 

최근 서비스 개시 5일만에 고객 100만명을 넘어서며 큰 이슈를 불러모으고 있는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의 열풍으로 알 수 있듯, 디지털라이제이션(Digitalization)은 비즈니스 변화만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 전체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택시업체 우버는 단 한대의 택시도 소유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숙박업체 에어비앤비는 단 한군데의 숙박시설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일어나는 변화, 디지털라이제이션(Digitalization)은 이렇듯 산업 구조의 근간까지 흔들고 있습니다.
각계의 기업들이 온라인으로 숨어버린 고객을 찾아 변화하고 있는 이 시대 은행들은 앞다투어 온라인서비스 강화를 준비하고 있고, 보수적이던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도 본격적인 온라인서비스를 오픈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제품과 서비스의 광고를 위한 매체 중요도 또한 공중파 TV광고나 신문, 잡지 광고에서 각종의 온라인 매체로 이미 이동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커다란 변화 속에서 전통적인 제품과 서비스 광고 또는 홍보 콘텐츠를 디지털 기술과 접목하는 새로운 하이브리드 콘텐츠 제작 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콘텐츠 분야의 디지털라이제이션(Digitalization)을 제시해드리고자 합니다.

“소니아 바이 소니아 리키엘 디지털 카탈로그”

자연스러운 파리지앵의 매력을 담아내는 프랑스 패션 브랜드 소니아 리키엘의 세컨 라인 소니아 바이 소니아 리키엘(Sonia by Sonia Rykiel)은 매 시즌마다 감각적이면서도 강렬한 화보와 영상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소니아 바이 소니아 리키엘이 특유의 컬러풀하고 생기 발랄한 매력을 발산하는 새로운 컨셉의 웹사이트 ss14.soniaby.com는 세련된 제품 카탈로그에 동영상과 인터렉티브 요소를 가미하여 온라인 상에서 감상 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카탈로그’ 형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ss14.soniaby.com은 유용하고 혁신적이며 아름다운 웹사이트나, 독특한 디지털 세계를 구현한 웹관련 개인 및 단체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는 Awwwards에서 창의성을 인정받아 “Site of the Day”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온라인 시대의 온라인 프로모션”

“더 이상 오프라인에 고객은 존재하지 않는다.”
최근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디지털라이제이션’과 ‘제 4차 산업혁명’이 모든 기업의 생존 화두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존 방법과는 다른 비즈니스 어프로치가 필요하며, 특히 고객접점에서 나오는 고객의 세밀한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하고, 그에 기반한 고객중심적 제품/서비스의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카탈로그’는 언제, 어디서나, 무제한의 고객들에게 신제품 정보를 보여줄 수 있으며, 다양한 SNS를 통해 정보를 전파하고, 단 몇초만에 제품 구매창으로 고객을 이동시켜주며, 제품에 반응하는 고객의 세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소니아 바이 소니아 리키엘 디지털 카탈로그는 고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SNS상의 친구들과 공유하고, 공식 쇼핑몰로 고객을 유도하는 프로모션 도구로서의 역할에 있어서도 수준 높은 완성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카탈로그에 음악과 움직임을 입히다.”

2014년 사이트이지만 마치 최근 웹디자인 트렌드인 구글 디자인 가이드라인과 같이, 소니아 바이 소니아 리키엘 웹사이트는 모던하고 미니멀한 레이아웃과 UI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시대를 앞선 컨셉과 디자인의 이 웹사이트는 ‘디지털 카탈로그’의 훌륭한 레퍼런스 입니다.
아날로그 제품 카탈로그에서는 구현 불가능한 정보의 깊이는 웹에서 구현됨에 따라 3단계의 뎁스(Depth)로 아날로그 카탈로그와 차별화되면서 절제된 구성으로, 직관적이고 세련되며 재미있는 UI를 구현합니다. 거기에 촘촘하게 화려한 그리드를 이루는 제품 화보 썸네일 이미지들로 구현된 사이트맵 네비게이션은 아날로그 카탈로그의 디자인 감성이 디지털로 자연스럽게 녹아든 아이디어가 빛납니다.

참고 사이트 : www.soniarykiel.com

판타스틱(Fantastiq Co.)의 디지털 카탈로그는 웹(Web)과 하이브리드 앱(App)으로 출판, 배포 가능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