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S

2023 웹 디자인 트렌드 분석과 전망

포스트 팬데믹과 메타버스 시대의 웹 디자인 트렌드

'메타버스 시대의 Y2K 향수'

‘2017 웹 디자인 트렌드 분석과 2018 트렌드 전망’에서 웹 디자인 트렌드의 핵심으로 ‘콘텐츠 우선주의’를, ‘2019년 웹 디자인 트렌드 분석과 전망’의 핵심은 ‘커스텀 메이드 콘텐츠(Custom Made Contents)’였다면 2023년의 웹 디자인 트렌드는 ‘메타버스 시대의 Y2K 향수(Y2K Nostalgia in the Metaverse era)’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팬데믹 이전의 세계는 오늘날 보다 질서정연하고 예측 가능하며 체계적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현대 디자인에 반영되었습니다. iPhone 및 iPad 인터페이스의 깔끔한 선, 단순한 색상 및 유선형 기하학이 디지털 디자인과 아날로그 영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반면 2019년 팬데믹이 야기한 전세계적인 위기로 2023년에 이르러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는 격변과 불확실성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우리는 새로운 기술이 발전시킬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Y2K와 인터넷 초창기 시절에 대한 그리움으로 복고적인 문화에의 열광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기에 이러한 시대 문화의 특성을 바탕으로 2023년의 거대한 웹 디자인 트렌드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1.
Gradients

“부드러운 블러 그라디언트 VS 리퀴드(Liquid) 그래픽 스타일의 그라디언트”
Glassy Gradients N°7 "Spiral" – Roman Bratschi
Monopo London
Apple - Pro Display XDR
JUO Studio

그라디언트는 매년 끊임없이 진화하고 스스로를 재창조하며 2023년에도 예외는 아닙니다!

올해, 그래디언트는 눈에 띄는 리퀴드 그래픽 스타일을 취하거나 부드럽고 다채로운 파스텔 그라데이션 스타일이 두드러집니다. 부드럽고 미묘한 옴브레 효과를 선택하든 대담하고 생생한 그라데이션을 선택하든 이 트렌드를 버튼, 카드, Parallax 효과가 있는 배경 등의 디자인에 통합하는 것은 디자인 작업을 신선하고 트렌디하게 유지하는 성공적인 결정이 될 것 입니다.

2.
Big Typo

“거대하고 인터랙티브한 타이포그래피”
Maelan Lemeur
Humana Studio
Rose Island

거대하고 인터랙티브한 타이포그래피가 웹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눈에 띌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더 많은 것을 위해 다시 방문하도록 하는 재미와 참여도의 수준을 높여줍니다.
미묘한 애니메이션에서 본격적인 상호 작용 경험에 이르기까지 큰 타이포그래피는 시작부터 눈에 띄고 시선을 사로잡으려는 웹사이트의 디자인 선택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3.
Web 3D &
Immersive 3d world

“웹 3D와 몰입형 3D 월드"
Mav Farm
Joshuas World
Wonderland
e-Money
Marble Studio

2023년 웹 디자인 트렌드 목록에는 물론 3D도 있습니다.
그래디언트와 마찬가지로 3D 개체는 해마다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Fintech 금융 영역과 암호화폐의 세계 외에도 3D는 다양한 기업 웹사이트에서 사용됩니다.
VR tech 분야의 발전에 힘입어 이 트렌드는 이제 완전히 렌더링된 3D 세계에 의해 몰입되는 웹사이트로 발전하고있습니다.

Kubota : Futurecube

4.
Y2K aesthetic

“노스텔지어와 Y2K 디자인 미학”
Dylan Bartoli
Holiday OS

https://holidayos.tonik.com/

Sputnik Design

2023년에 우리는 Y2K 미학이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패션, 음악, 인테리어 디자인, 심지어 예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2000년대 초반 스타일이 부활했습니다. 당연히 그 트렌드는 디자인과 웹으로 스며들고 있습니다.

노스탤지어 트렌드는 역사적으로 40년 주기로 진행됩니다. 소셜 미디어의 부상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채택하고 공유하는 것이 더 쉬워졌으며 그 주기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 그리고 Y2K 이후 23년이 지난 지금, 세기 전환기의 미학이 완전히 다시 돌아왔습니다.

일부 디자이너는 Vaporwave , Glitch 및 Cybercore 의 미학을 사용하여 복고풍 미래주의 방향으로 이러한 추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다른 것들은 복고풍 서체 사용, 픽셀화된 글꼴 및 이미지 또는 커스텀 커서와 같은 Y2K 디자인의 특정 요소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Gucci : Vault Art Space
Studio Brot

5.
Neo brutalism

“전통적인 UI 디자인 규칙을 거부하는 색종이 전단지 스타일”
The Figma Store
Link Pop
Social House
Color Wonder
Cafe Robot
뉴브루탈리즘(Neubrutalism) 또는 네오 브루탈리즘(Neo Brutalism)은 색상 이론과 요소 정렬에서 전통적인 UI 디자인 규칙을 거부한다는 개념에서 그 매력이 있습니다.

Brutalism은 원시 콘크리트를 의미하는 프랑스어 ‘béton brut’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노출 콘크리트, 강철 및 모듈식 요소를 특징으로 하는 기관 건물의 1950년대 건축 양식을 나타냅니다.
네오 브루탈리즘(Neo Brutalism)은 UX/UI 디자인의 일반적인 구성 요소를 거부하고 불편한 디자인 요소를 수용하며 과감하고 독특한 색상 팔레트를 사용합니다.

네오 브루탈리즘(Neo Brutalism)은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 특이한 배경색
  • 대담한 현대적인 타이포그래피
  • 애니메이션
  • 강한 대비
  • 어두운 윤곽선
  • 단단한 그림자(윤곽선과 색상 및 불투명도가 동일한 45도 그림자)
  • 무작위적이고 일관되지 않은 레이아웃

6.
Clean &
Simplification

“단순, 깨끗하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디자인"
Competence
Type One Ventures
Axis Arbor
Alon Peres
Ministry Design
모든 UI/UX 디자이너의 목표는 사용하기 쉽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감성적인 디자인이 부차적인 필요라고 말하는 Don Norman의 사용자 중심 디자인 관점에서 그는 불필요한 것은 모두 버리고 해결하려는 특정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하는 솔루션에만 집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UI/UX 디자인의 단순화는 사용자가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즐기면서 목표를 더 빨리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7.
Scrollytelling

“웹 콘텐츠에 생명을 불어넣는 스크롤리텔링”
Brane Audio
Montpellier Tram5
RCI Agency

Scrollytelling은 정형화된 웹 디자인의 엄격한 그리드와 경계를 제쳐두고 콘텐츠 경험을 대화식 경험으로 구현합니다. 페이지의 스크롤에 따라 모든 요소가 전환 됩니다. 텍스트가 제자리에 들어가고 이미지가 구체화되며 디자인을 탐색할 때 항상 새로운 요소가 드러납니다.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Scrollytelling은 몰입형 디지털 스토리를 전달하는 데 적합하므로 긴 형식의 웹 사설 , 인터뷰 및 광고 페이지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랜딩 페이지와 블로그 기사에서 회사 “회사 소개” 페이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웹 프로젝트에 즉각적인 생명력과 개성을 불어넣기 위해 Scrollytelling 기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과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풍부한 스토리는 방문자를 더 깊이 끌어들이고 다음에 공개될 내용에 대한 기대감으로 흥분시킵니다. 방문자는 멍하니 앉아 긴 텍스트 블록을 탐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the Fabulous World of DIOR
The Silly Bunny
Typography Principles

8.
Cards, Mockups, Clay Tone, Artistic Fonts

“모서리가 둥근 카드 스타일, 고품질 목업, 클레이 톤의 일러스트, 아티스틱 세리프 폰트"
Deved
Spacetime
Capital XYZ
Nuria Gisper
Letter - Run
Black Fish
Pagoda

2023년 웹 디자인 트렌드 목록의 나머지 트렌드는 컨테이너와 박스, 섹션과 칼럼에 모서리가 둥근 카드 디자인을 적용한다거나, 고품질의 제품 목업을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것, 클레이 톤의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을 사용하거나, 과감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의 세리프 폰트를 포인트로 사용하는 것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덧붙여...

위와 같이 “2023년의 웹 디자인 트렌드 분석과 전망”을 정리하면서, 다수의 국내외 2023년 웹 디자인 트렌드 관련 포스팅을 조사하였습니다.
그중 목록이 비슷한 글들도 있었고, 색다른 전망의 글들도 있었으며, 아쉬운 부분은 단편적 관점과 근거 없는 트렌드 목록을 제시하는 글들도 다수 있었다는 점 입니다.

 

트렌드 목록 중 어떤 것은 잠깐 스치는 유행이 되고, 어떤 것은 수년간 지속되며 계속 발전해가는 트렌드가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지나온 트렌드들을 돌아보고, 현재의 상황을 살펴보며, 미래에 문화와 기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토대로 시대정신의 강 위를 유유히 흐르는 이시대의 디자인 사조를 발견해보자는 취지에서 이 글을 정리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