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S

2019년 인터넷 현황과 워드프레스 유니버스

세계 최초의 웹사이트 그리고 2019년 전세계 웹사이트 현황과 워드프레스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들
월드 와이드 웹의 창시자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 교수의 테드 강연, 2009년.

2019년, 전세계의 웹사이트 수

“ 13억개의 등록 웹사이트와 1억 8천 8백만개의 활성 웹사이트 ”

2019년 6월 넷크래프트( Net Craft )의 Web Server Survey에 따르면, 현재 전세계에는 13억개 이상의 등록된 웹사이트(Hostname을 통해 IP주소를 확인 할 수 있는)가 있으며, 그중에서 약 1억 8천 8백만개의 웹사이트가 활성화 되어 있다고 합니다.

 

2017년 5월에는 약 18억개의 등록 웹사이트와 1억 6천개의 활성 웹사이트로 등록 웹사이트 수는 간혹 큰 기복이 있지만, 실제 활성화 된 웹사이트의 수는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넷크래프트 웹 서버 서베이
Internet Live States

인터넷 타임라인

“ 1989년 월드 와이드 웹 발명 이후 30년간 인터넷 성장의 역사 ”
Internet Live States

The World Wide Web

World Wide Web은 1989년 3월, 영국의 물리학자 Tim Berners-Lee가 발명했습니다.
그는 또한 첫 번째 웹 서버, 첫 번째 브라우저 및 편집기 ( “WorldWideWeb.app”),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를 발표하였으며, 1990년 10월에는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첫 번째 버전을 소개했습니다.

The First Website

세계 최초의 웹 사이트 (info.cern.ch)는 1991년 8월 6일 영국의 물리학자 Tim Berners-Lee가 스위스의 CERN에서 퍼블리싱 했습니다.
1993년 4월 30일 CERN은 공개 도메인에 로열티가 없는 상태로 제공되는 World Wide Web (WWW) 기술을 통해 웹이 번성하도록 했습니다.

Growth of the Web

2013년에는 1월에 약 6억 3천만 개 웹사이트로 시작하여 12월에 8억 5 천만 개에 달하는 웹사이트( 그중에서 약 1억 8 천만 개가 활성화 됨)를 보이면서, 한해 동안 30% 이상 성장하였으며, 2016년에 웹 사이트의 수는 한해 동안 거의 두 배가되었습니다 : 9 억에서 17 억으로. 그러나 보다 신뢰할 수 있는 활성 웹 사이트 수는 1년 동안 약 1억 7000만 개에서 안정적인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Web Servers

오늘날 전체 웹사이트의 60% 가량이 오픈 소스 웹 서버 인 Apache 또는 nginx 환경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2017년까지 30~40%의 점유율을 보이며 Apache 서버와 시장을 주도하던 Microsoft는 nginx의 성장과 함께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넷크래프트 웹 서버 서베이_2019년 6월 기준

2019년 워드프레스 현황

“ 오늘날 당신이 알고 있어야 하는 WordPress의 현황! ”

워드프레스(WordPress)는 2003년 첫 번째 버전이 출시 된 이래로 먼 길을 걸어온 세계적인 트렌드입니다. 커뮤니티는 상당히 성장했으며, 그 성장은 지속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오늘날 가장 지배적인 CMS입니다.
시장 점유율의 경쟁에서 뚜렷하게 우위에 서 있으며, 인터넷에 미친 영향의 크기와 범위는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충격적인 WordPress 통계를 수집하여 모든 것을 원근감있게 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 WordPress Took Over 112 Years to Build

“워드프레스(WordPress)는 112년의 긴 세월에 거쳐 만들어졌습니다.”

 

워드프레스가 2003년에 시작 되었기 때문에 위의 문장은 분명히 사실이 아닙니다. 컴퓨터가 그렇게(112년 전부터) 오래 존재하지도 않았습니다.

오픈 허브(Open Hub)의 프로젝트 비용 계산기(Project Cost Calculator)에 따르면 워드프레스는 한 사람이 112년간(over 112 person-years)의 노력으로 만든 것과 같다는 뜻 입니다. 이것은 423,759 라인의 코드를 기반으로하며, 이정도 규모의 프로젝트에는 6백만 달러가 넘는 비용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2. WordPress is the Top CMS

워드프레스는 최고의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W3Tech 및 Builtwith와 같은 회사는 큰 데이터를 사용하여 인터넷 사용에 대한 유용한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이 수치는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오늘날의 웹 트렌드에 대한 가치있는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W3techs에 따르면 WordPress는 CMS 시장 점유율이 58.55%로 다른 모든 시스템 (예 : Drupal, Joomla)들을 합친 것 보다 높습니다.
BuiltWith가 제공 한 다른 차트는 WordPress의 시장 점유율이 51%를 차지합니다. 숫자는 수집 된 데이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워드프레스가 오늘날 지구상에서 가장 뛰어난 CMS라는 것입니다.

3. 27% of the Internet is WordPress

인터넷의 27 % (48,000,000 웹사이트)는 워드프레스(WordPress)를 기반으로 구동됩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넷크래프트(Net Craft)가 발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현재 활동중인 웹사이트의 수는 1억 8천 8백만이 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2019년 6월 기준)
즉, 오늘날 지구상에 존재하는 웹사이트들 중에서 약 4천 8백만 개의 웹사이트가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4. 14.7% of the World Top 100 Websites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세계 상위 100 웹사이트 중 14.7 %를 차지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회사들인 TED, NBC, CNN, TechCrunch, People magazine, NFL, Best Buy, CBS Radio 및 UPS를 비롯하여 Mercedes Benz, 소니뮤직, 월트디즈니 등등이 워드프레스(WordPress)를 기반으로 웹사이트를 구동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포춘(Fortune) 500대 기업들 입니다. 뿐만아니라, 미국 백악관 공식 웹사이트도 워드프레스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5. Over 39% of All Online Stores Run on WooCommerce

전체 온라인 스토어 중 39% 이상이 WooCommerce로 구동됩니다.

 

우커머스(WooCommerce)는 워드프레스 생태계의 가장 대표적인 전자 상거래 소프트웨어로, 현재 150만 개 이상의 온라인 스토어가 우커머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Builtwith에 따르면, 우커머스(WooCommerce)는 전자 상거래 기술 시장에서 1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6. WordPress Has Had 4,969 Commits by 70 Contributors

워드프레스(WordPress)는 70명의 개발 기여자가 4,969가지의 커밋을 수행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 중 하나 인 워드프레스에는 많은 수의 기여자(Contributor)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개발 당시에는 430,000 이 넘는 코드 라인을 포함하는 WordPress 코어에 70명이 넘는 개발자가 참여했습니다.

7. WordPress.com Only Has 532 employees

워드프레스(WordPress)에는 단 532명의 직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51개국에 532명의 직원이 분산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다른 대형 인터넷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직원의 1/6 규모로 유지되며, 직원들은 출퇴근 없이 자유롭게 맡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얼마전 워드프레스는 출퇴근자가 거의 없는 본사 건물을 매각한 일화도 있습니다.

 

8. WordPress is Growing

워드프레스(WordPress)는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랫폼은 견고한 커뮤니티 덕분에 아주 잘 관리된 머신으로 발전했습니다.
각 지역 커뮤니티들은 모든 기술 수준의 사용자를 위해 WordCamp를 구성합니다. 현재 미국, 캐나다, 아일랜드, 포르투갈, 스페인,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멕시코, 남아프리카 등 전세계 68개 도시에 635개의 WordCamp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최근 5년간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13.1 %에서 27.2 %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