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S

글로벌 웹 사이트 트렌드 : 백악관(The White House)

백악관 공식 웹사이트로 선택된 워드프레스 그 의의

백악관 공식 웹사이트, 워드프레스로 리뉴얼

“ 8년간 사용되었던 드루팔에서 워드프레스로 교체. ”

8년 전, 오바마 행정부는 whitehouse.gov 웹사이트를 운영하기위한 오픈 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으로 Drupal을 선택했었습니다. 2017년 트럼프 (Trump) 행정부의 공식 웹사이트 리뉴얼에 있어서도 역시 오픈 소스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를 선택했으나 2009년 이래로 사용 되어져왔던 Drupal이 아닌, 워드프레스 CMS를 선택했습니다.
whitehouse.gov 웹사이트는 비교적 조용한 움직임으로 2017년 12월 15일 Drupal 대신 WordPress CMS를 사용하여 다시 오픈되었습니다.

 

SEO National 대표 데이먼 버튼(Damon Burton)은 인터뷰를 통해 “Whitehouse.gov가 WordPress로 CMS를 옮기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큰 움직임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백악관 공식 웹사이트

whitehouse.gov 사이트가 드루팔(Drupal)에서 워드프레스 (WordPress)로 옮겨진 이유에 관해서는 가장 큰 동기가 비용으로 보입니다. Washington Examiner의 보고서에 따르면 WordPress로의 전환은 비용 절감에 관한 것으로, 웹사이트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비용 측면에서 미국의 납세자가 연간 약 3백만 달러를 절약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웹사이트가 WordPress로 리뉴얼되면서 백악관은 WordPress의 대규모 커뮤니티에도 가입했습니다. 사실, WordPress는 오늘날 인터넷에서 가장 널리 배포 된 CMS 웹사이트 기술 중 하나로, 전세계 모든 웹사이트 중 25% 이상을 지원한다고 예상됩니다.

 

2013년 10 월의 3.7 릴리스 이래로 WordPress의 핵심 기능은 점진적 보안 수정에 대한 자동 업데이트입니다. 사용자 상호 작용없이 보안 업데이트를 위해 WordPress 사이트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기능은 보안 위험을 완화하기위한 핵심 기반으로 릴리스 당시부터 적용된 중요한 기능입니다.

워드프레스 보안성의 향상을 기대

“ 백악관 공식 웹사이트는 워드프레스 생태계의 대표로써 보안 레포트를 통해 워드프레스의 향상된 보안성을 보증하게 됩니다. ”

Whitehouse.gov는 범용적으로 매우 널리 사용되고 있는 워드프레스의 향상된 보안성을 보증합니다. 백악관은 의심의 여지없이 완벽에 가까운 자체 보안 조치를 취할 것이지만, 더 큰 WordPress 생태계의 일부가 되어 다른 중소규모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의 보안 문제를 먼저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데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 백악관 공식 웹사이트는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여러가지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서 IP 차단을 통해 /wp-admin 및 /wp-login.php 로그인 페이지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데이먼 버튼 (Damon Burton)은 “보안 외에도 WordPress는 검색 엔진에 대한 향상된 색인 기능과 검색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향상된 사이트 구조로 Whitehouse.gov는 검색 엔진을 통해 대중에게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라고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검토하면 WordPress를 향상시키는 추가 플러그인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먼 버튼 (Damon Burton)은 백악관 공식 웹사이트에서 Yoast 및 W3 Total Cache와 같이 워드프레스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표적인 플러그인들을 확인했습니다.

 

전세계 웹사이트의 25%를 차지하는

“ 워드프레스의 과도기적인 시점에서 도약을 기대하며…”

정부 공공기관 웹사이트 솔루션으로 워드프레스가 사용되었던 사례는 수년전 우리나라에서 서울시 공식 사이트를 워드프레스로 리뉴얼 하면서 오히려 본고장인 미국보다 앞서 있었습니만, 최근에는 그 인기가 주춤하고 있습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인 WordPress는 관련 기술을 연구하고 배포하는 수백만 개 조직의 학습 효과를 활용합니다. 시간은 WordPress 프로젝트가 새로운 백악관 공식 웹사이트(whitehouse.gov)를 통해서 어떤 이익을 얻고 배우게 되는지 여부를 알려줄 것이고, 또 앞으로 워드프레스가 더 향상된 성능으로 시장 지배력을 더 키워나갈 것인지의 여부도 알려주리라 기대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